엑티브온의 2022년 신제품 A-Silkne를 소개합니다.
The concept behind A-Silkne
위드코로나 시대를 위한 화장품 원료
#클린뷰티 #마스크네 #항여드름 #항염 #사용감 #내추럴 #식물유래
코로나 19로 인해 확연하게 드러나게 되었지만 현대의 소비자들은 이미 다양한 위기를 마주하고 있었다. 바이러스와 외부 세계에 대한 공포가 극에 달하는 한 편, 고립으로 인한 심리적 고통 또한 증가되었다. 엑티브온은 이러한 불안과 니즈를 해소해 주는 것이 바로 원료기업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보다 효과적인 원료를 안전한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거듭했고, 변화된 소비 패턴과 소비자 문화에 대응하기 위해 클린뷰티, 센서리 코스메틱 등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했다.
스킨케어에 비해 메이크업은 발색, 커버력, 발림성 등의 시각적 효과가 중요하므로 여전히 유해논란 성분이 많이 쓰인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러나 메이크업 제품의 바디버든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면서 해외에서는 이미 니치브랜드를 중심으로 클린뷰티 메이크업 제품이 자리잡았다. 특히 베이스메이크업 제품 전성분 중 유해성 논란이 많은 디메치콘, 사이클로펜타실록세인등의 실리콘 오일과 PEG계열 유화제 등의 효능과 사용감을 대체할 수 있는 원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결점을 커버하는 동시에 피부의 염증을 진정시킬 수 있는 안전한 메이크업 제품은 없을까?
A-Silkne INCI
A-Silkne는 피마자유에서 추출한 heptyl undecylenate와 요엽후박나무껍질에서 추출한 Magnolia Officinalis Bark Extract를 최적의 비율로 조합한 100% 천연 식물유래 성분으로, 위드코로나시대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하고자 한다.
Heptyl Undecylenate
캐스터오일에서 추출한 매우 가볍고 드라이한 에몰리언트다. 이 부드러운 터치감의 오일은 사이클로메티콘이나 광물성 오일과 같은 합성 유연제의 천연 대체제가 될 수 있다. 오일제형이지만 기름지지 않으면서도 경피수분손실을 예방하여, 눈에 띄게 매끄럽고 유연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Magnolia Officinalis Bark Extract
목련과의 요엽후박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마그놀올과 호노키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추출물은 강력한 항염, 항균효과를 지니는데, 특히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도 여드름을 유발하는 균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A-Silkne Features
원료특징
1.여드름균에 대한 항균효과
2.항염효과
3.사용감 개선효과
4.W/O 제형에 Emolient로 적용 가능
5.100% 천연 식물유래 성분
인증&특허
1.COSMOS 인증
2.비건인증(한국비건인증원)
3.특허출원완료(제21-151182호)
여드름의 발생원인과 완화방안
A-Silkne Test Data
1) Magnolia Officinalis Bark Extract의 여드름균에 대한 항균 효과
-Cutibacterium acnesATCC 6919 (여드름 유발 균) 을 anaerobic 조건, 37℃, 4~6일 배양함
- Well diffusion assay 로 항균력 확인
→ 낮은 농도 (0.8%)에서도 여드름 유발 균에 대한 우수한 항균력 확인됨
2) A-Silkne의 여드름균에 대한 항균 효과
-Cutibacteriumacnes ATCC 6919 (여드름 유발 균) 을 anaerobic 조건, 37℃, 4~6일 배양함
- Well diffusion assay 로 항균력 확인
→ 여드름 관리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살리실산, 병풀추출물과 여드름균에 대한 항균력 비교
→ 살리실산, 병풀추출물에 비해 여드름균에 대한 우수한 항균력 확인
3) Oil 제형에서의 여드름유발균 사멸 효과
→ 오일밤 제형 내에서 2일만에 여드름 균 사멸률 99.9999% 확인
→ 한달동안 여드름 균의 증식 없음
4) Oil 제형에서의 방부력 시험
→ 오일밤 제형 내에서 bacteria에 대한 방부력 우수 (1주차에 99.9999% 사멸)
5) 메이크업 퍼프 표면 곰팡이 증식 억제 효과
- A-Silkne 0% / 2% / 5% (in Sunflower oil)
- 위 3가지 시험군을 메이크업퍼프 표면에 골고루 도포한 후 A. brasiliensis (피부 상재 곰팡이균) 을 접종한 뒤 2달간 배양하여 확인하였음.
→ A-Silkne를 도포한 메이크업 퍼프에서 곰팡이 균 증식 억제 확인
6) 사용중인 Oil밤 제품 표면의 세균류, 진균류 여부 확인
- 시판제품 멀티밤2종, 오일밤 BASE, 오일밤+ A-Silkne 2%
- 위 4가지 시험군을 피부 표면에 다회 사용한 후 하루동안 실온에 보관한 후 TSA 배지 (세균류 확인)와 PDA배지 (진균류 확인)에 문질러 배양해 제품 표면에 묻은 균 여부를 확인하였음.
→ A-Silkne 적용으로 사용중인 오일밤 제형 표면의 세균 및 진균 오염 방지 가능
→ 현재 시판중인 A, B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제품 표면에 세균 및 진균 오염 가능성 있음
7) 사용감 비교
- 샘플 정보 : 오일밤 (A-Silkne미포함 (Placebo), A-Silkne 5%, 실리콘오일 5%)
- 피시험자 : 20대~50대, 남/여, 10명
- 시험방법 : 손등에 도포해 사용 후 설문조사 진행
→ A-Silkne 적용 시 placebo 오일밤과 비교해 발림성, 흡수성, 보습성, 필름형성등 전체적으로 개선
→ A-Silkne적용 시 실리콘오일을 동량 적용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사용감 개선 가능, 더욱 보송보송한 마무리감 부여 가능
8) 안전성 (피부단회 첩포 시험)
20세에서 60세의 성인 피험자 30명 이상을 대상으로 등 부위에 시료를 첩포하였다. 24시간 이후 첩포를 제거하고 피부 반응 판정 기준에 따라 홍반, 부종 등을 육안평가하였다. 일차피부자극지수 (P.C.I.)와 시료의 유형을 고려하여 시험 결과를 해석하였다.
보고서 번호 : 21-K169350RP_P1_v01
보고서 번호 : 21-K169350RP_P2_v01
시험기관 : 아이이씨코리아㈜
A-Silkne Application
여드름 타겟 제품에 쓰이는 살리실산은 여드름균에 대한 항균이 아닌 유분과피부각질 제거를 통한 여드름 감소 효능을 얻는다. 따라서 과도한 박피로 인한 피부 건조와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A-Silkne는 여드름균 자체에 대한 항균효능을 지녀 (시험데이터 2번 참조) 민감해진 여드름 피부에도 자극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여드름 자국을 커버하기 위한 제품에 사용되어 여드름 재발이나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
장시간 마스크 착용은 피부의 원활한 호흡을 방해하며 염증과 자극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모공이 막히게 되고 막힌 모공은 깊은 여드름 낭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스크와의 마찰은 피부장벽을 손상시켜 외부의 균과 자극에 의한 트러블을 더욱 악화시키고 이를 마스크네, 마스크주사피부염이라 부르게 되었다. 마스크 착용이 더욱 중시되는 위드코로나시대에, 이로 인한 피부의 부담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원료의 처방이 필요하다.
스팟패치에는 여드름 위에 붙여서 여드름이 서서히 가라앉도록 도와주는 여드름 패치와 여드름을 짜고난 뒤 흉터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붙이는 패치가 있다. A-Silkne를 스팟패치에 적용하면 여드름균에 대한 항균력과 염증에 대한 항염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Stick type Makeup / Skincare #위생 #클린뷰티
최근 사용 편의성에 의해 각광받고 있는 스틱 멀티밤 제품을 비롯, 파운데이션, 컨실러, 립스틱 등 메이크업 제품에는 원래 스틱타입이 많다. 이러한 스틱 제품들은 오일베이스라 수분 활성도가 낮지만 피부에 반복적으로 닿으면서 먼지와 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들이 제품에 남아있게 되며 이로부터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피부의 유분과 외부 세균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로 인한 트러블을 예방하는 항염성분이 필요하다.
Mascara & lip colors with tip applicator
색조 메이크업 제품 중에서는 피부 접촉 후 밀폐된 용기 안에 다시 투입되는 마스카라나 봉타입 립스틱의 경우 세균번식이 특히 우려된다. 이 제품들이 사용되는 부위 또한 민감한 눈과 입이므로 더욱 안전한 성분의 처방이 필요하다.
Makeup for Teenagers #어린이화장품 #10대전용
문구점, 편의점 등에서 유통되는 10대 전용 화장품에서 중금속 성분이 검출되어 이슈가 된 바 있다. 그 이후 자녀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의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10대들은 립밤과 틴트 등을 친구들끼리 돌려쓰는 경우도 있고 아직 위생에 대한 인식이 철저하지 않기에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어린이와 10대 전용 메이크업 제품을 외부 세균과 오염으로부터 보호할 성분으로 적용될 수 있다.
Sunscreen / Primer #여드름피부 #메이크업
4계절 필수 화장품이 된 자외선차단제, 화장의 밀착과 유지를 돕는 프라이머와 픽서는 안전성과 발림성이 중요하다. 특히 모공 사이사이를 메우듯 바르게 되는 프라이머의 경우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클린뷰티의 확장에 따라 실리콘을 대체하거나 부스터로 사용할 수 있는 성분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하고 있는데, A-Silkne적용으로 발림성을 개선함으로써 자외선차단제의 백탁현상을 다소 감소시키고 사용감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Cleansing Oil#여드름피부 #클린뷰티 #유화제
클렌징 오일에는 단가가 저렴하고 유화력과 세정력이 좋은 PEG,PPG계열의 계면활성제가 주로 쓰였으나 최근 보다 좋은 성분으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A-Silkne는 헵틸운데씰레네이트가 유화제로 작용하며 요엽후박나무껍질추출물의 항염효과가 더해져 여드름이나 문제성 피부를 위한 클렌징오일에 처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