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자연발효
식초는 알코올 발효를 거쳐 초산 발효에 의해 생산된 초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 발효물질로 예로부터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해주어 오랜 기간동안 음식의 조미료로 사용이 되어왔다. 현재의 대부분의 식초 생산 방식은 단기간의 속성발효방법을 통한 대량생산으로 생산이 되어왔으나, 최근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의 전환 및 관심이 증가하면서 천연소재를 사용한 고유의 전통방식으로 제조된 식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전통자연발효방식이란 현대의 상업적인 발효와 다르게 인공적인 발효 control의 최소화, 오랜 시간동안의 발효, 천연소재의 사용 및 인위적인 조작이 아닌 사계절의 자연환경에서 발효가 진행되는 차이가 있다. (그림1) 특히 국내의 전통자연발효에는 한국의 전통 발효 용기인 “장독”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며 향미가 풍부하고 다양한 유기산, 아미노산 및 폴리페놀등 여러 영양성분을 함유한 발효를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

적미는 유색미의 일종으로 백미에 비해 저장성이 강하며, 유색미 특유의 색소성분을 가지고 있다. (그림2). 또한 탄닌계 색소, 카테킨, 폴리페놀 및 카테코올탄닌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항산화, 항염 및 항암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통자연방식의 식초발효는 발효의 기질이 되는 전분류 혹은 추출물을 첨가하여 발효하는 방식이 아닌 자연 그대로의 원료를 발효의 기질로 사용하여, 오랜 기간 이어져 온 전통적인 방식에 의해서 발효가 진행된다. 적미를 사용하여 누룩 및 초산종균을 접종하여 알코올발효 및 초산발효를 1년 이상의 장기간 발효를 통해서 자연상태에서 발효를 진행하여 기존 적미가 가지고 있는 유효 성분 물질의 활성화 및 새로운 유효성분을 생성하며, 발효 미생물에 의해서 저분자화된 유효성분에 의한 피부 흡수력 증대의 효능이 증가하며, 피부자극과 알러지 성분의 감소로 피부자극이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전통자연 발효 적미초의 효능
- 세포 독성
예로부터 식초는 음식물의 미생물을 죽이는 용도로도 널리 사용이 되어 왔다. 미생물의 생장을 억제하거나 사멸하는 방식은 여러가지 메커니즘이 있으며, 어떤 것의 경우 세포의 독성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시에 안전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본 실험에서는 전통자연발효 적미초의 세포 독성 실험을 CKK-8(Cell counting Kit-8)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전통자연 발효 적미초의 세포 독성 결과 10%이내로 사용할 경우 세포독성을 야기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림 4)
- 항산화 효능
적미는 흰쌀과 다른 유색미로 폴리페놀과 같은 여러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폴리페놀의 경우 항산화 활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인자로 알려져 있다. 본 실험에서는 DPPH 시험법을 통해 적미초의 항산화 효능을 테스트하였다.

실험결과 적미초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항산화의 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그림 5) 특히 2.5%의 농도에서 항산화의 효능이 크게 증가하였다. 적미초의 뛰어난 항산화 효능을 확인하였다.
- 항염 효능
전통자연발효 적미초의 항염 효능은 염증 유발 자극 인자인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와 적미초를 농도별로 처리한 후 38시간 동안 배양을 진행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Interleukin-6(IL-6)의 생성 분비 억제 효능 유무를 ELISA시험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전통자연발효 적미초의 항염 효능은 2.5%이상의 농도에서 IL-6의 생성을 강하게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농도가 높아 질수록 항염 효능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림 6)
Activega Red Rice FV
많은 천연물 유래 제품들은 색, 취, 안정성 등의 많은 문제를 발생하는 경우가 높으며, 이로 인한 문제로 인해 화장품의 소재로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전통자연발효 적미초의 경우 다양한 효능이 확인되었으나, 이를 효과적인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기 위에서는 위의 문제들을 해결해야한다.
Activega Red Rice FV는 전통자연발효 적미초를 사용하여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제품으로 색, 취, 안정성 등의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Activega Red Rice FV 제품을 50℃, 일광조건에서 안정성 test를 진행한 결과, 30일, 60일의 저장기간동안 제품의 pH의 변화가 매우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어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그림 7)

Activega_Red Rice FV 제품을 48시간동안 여성 피시험자를 대상으로 피부자극 임상 테스트한 결과 100% 농도에서 무자극의 결과를 확인하였다. (그림 8)

Activega Red Rice FV제품을 사용하여 다양한 제형에서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세럼, 크림, 샴푸제형에서 25℃,50℃의 저장온도에서 보관을 하였을 때 15일, 30일 후의 제형에서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다양한 제형에서의 test실험 결과 세럼, 크림 및 샴푸제형에서 Activega Red Rice FV제품의 함량을 1, 3, 5%로 하여 25℃ 및 50℃의 저장조건에서 30일동안 pH의 변화가 미비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유관으로도 제형의 변화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림 9)
결론
친환경, 지속가능 및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대한 요구가 계속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전통자연발효 제품인 Activega Red Rice FV는 다양한 효능, 안정성 및 안전성이 확보된 천연 유래 화장품 소재로 최신 소비자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판단된다.
#엑티브온 #트렌드뷰 #화장품원료보고서 #2021신제품 #적미초 #activega #red_rice_fv #전통발효초 #자연발효 #자연숙성 #발효초 #천연유래 #화장품소재
참고 문헌
1. 정용진, “국내 식초시장의 현황 및 전망” 식품과학과 산업 6월호(2009년)
2. 박성희 외 3인, “적미 추출물과 분획물의 항산화 활성 및 암세포 성장 억제효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6(11), 1365-1370(2007)
3. 박은희외 3인, “전통 식초의 종류와 제조방법에 관한 문헌 연구”, 식품과학과 산업 12월호, 94-99(2016)
4. 김혜원외 7인, “적미와 흑미의 항산화 활성 및 암세포성장 억제 효과”, Korean J Food Preserv, 20(6), 834-839(2013)
5. 최은영외 1인, “유색미 에탄올 추출물의 산화방지 효과와 UVB에 유도된 인간유래 피부각질형성세포에서의 항노화 효과”, Korean J Food SCI Technol, 50(6), 653-659(2018)
6. Pornngarm Limtrakul외 3인, “ Anti-inflammatory effects of proanthocyanidin-rich red rice extract via suppression of MAPK, AP-1 and NF-kB pathways in Raw 264.7 macrophages,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10(3), 251-258(2016)
7. Supachai Yodkeeree외 4인, “ Skin Anti-aging Assays of Proanthocyanidin Rich Red Rice Extract, Oryzanol and Other Phenolic Compounds, Natural Product Communications, 13(8), 967-972(2018)